본문 바로가기

김재준의 창업컬럼

온라인 쇼핑몰 운영 ‘완전정복’ [2009-08-17 17:36:17]


매년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온라인 비즈니스는 단순히 유통방식의 일부가 아닌 국내경제의 큰 축으로 발전하고 있다.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시장인 만큼 예비창업자들의 관심도 뜨겁다. 성공창업의 플랫폼 비즈플레이스에서는 온라인시장의 현황과 향후 비전을 전망하고 온라인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온라인 창업의 A-Z를 전달하고자 한다.

 

<연재순서>

 

Ⅰ 온라인 창업시장                         Ⅵ 온라인 창업 지원 시스템

 

Ⅱ 오프라인 vs 온라인 창업 득과 실Ⅶ 온라인 소매시장의 활성화

 

Ⅲ 온라인 쇼핑몰 운영 방법            Ⅷ 온라인 마케팅

 

Ⅳ 오픈마켓에 대해                         Ⅸ 온라인 창업 가이드

 

Ⅴ 온라인 유통 구조                        Ⅹ 유통 전략 개선방향 및 향후 전망

 

 

 

[비즈플레이스] 온라인 쇼핑몰운영은 ‘맛있는 요리를 손님에게 대접하는 레스토랑 운영’과 같다고 말하고 싶다.

 

메뉴판에 있는 요리의 주문이 들어오면 주방장은 손님의 취양에 맞게 배합해 제공한다. 이때 레스토랑 운영자는 소비자가 찾는 메뉴(아이템)의 선정이 중요할 것이고 이것을 더욱 먹기 좋고 보기 좋게(웹디자인)차려서 손님에게 내놓았을 때 손님은 지속적으로 레스토랑을 방문할 것이다.

 

이처럼 쇼핑몰운영은 아이템, 자본, 웹디자인, 마케팅의 4박자가 상호 유기적으로 배합되어야 한다. 특히 창업 시 아이템의 선정은 51%이상의 중요도를 차지한다고 보면 된다. 대부분의 쇼핑몰 창업자는 웹디자인의 스킬적인 부분에 가장 중요한 에너지를 소모하는데 필자의 견해로는 창업 시 가장중요 한 요소는 소비자 분석을 통한 아이템 선정이라고 보여진다.

 

아이템이 선정되면 쇼핑몰 운영의 본격적인 요리가 시작된다. 쇼핑몰의 운영과정은 5단계로 다음과 같이 수행된다.

 

1단계 아이템선정, 2단계 창업계획수립, 3단계쇼핑몰 구축과 제작, 4단계 쇼핑몰 오픈준비, 5단계 쇼핑몰 운영과 마케팅 실행이다.

 

1단계, 아이템선정은 쇼핑몰 운영 시 가장 중요한 요소로써 아이템의 최종 확정이전에 소비자조사와 시장조사를 실행해 소비자가 찾는 틈새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예비아이템을 3~5개 정도 설정해 시장의 흐름과 경쟁사이트를 분석하고 인터넷 시장에서 성장기 초입 상품을 확정하는 것이 좋다. 이때 반드시 수행해야할 일은 구매지수에 대한 분석으로 구매자 인터뷰 실행과 오픈마켓 샘플판매 외 전문가 컨설팅에 의한 아이템 타당성 분석도 동시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이를 통해 오픈마켓 판매 시는 아이템은 10여 종류이상이 필요하고 쇼핑몰 운영은 약 70여종의 아이템 품종이 기본적으로 설정돼야 소비자들에게 구매 시 쇼핑의 즐거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아이템은 라이프 사이클 상 성장기중 초,중반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시장점유와 안정적 유지를 위해 좋다. 아이템 분석 시 직접 지마켓, 옥션 키워드 검색 및 상품 댓글을 통해 시장규모를 살펴봐야 하며 네이버 키워드, 오버추어, 구글 키워드 등을 통해서도 시장규모와 고객니즈를 분석해야 한다.

 

2단계는 본격적으로 쇼핑몰 창업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다. 선정된 아이템의 사입계획 수립(직접 제조 또는 해외사입, 도매상을 통한 사입 등)과 더불어 쇼핑몰의 콘셉트를 개발하는 것이다. 즉, 아이템을 차별화 시킬 전략을 수립하고 가격전략 및 고객 맞춤 전략을 위한 콘셉트를 쇼핑몰에 담아야 할 것이다.

 

사업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자금계획을 수립하고 체계적인 사업을 기획하기 위해 사전에 사업계획서 작성을 반드시 해야한다. 초기의 사업계획서는 추후 진행시 수정작업을 감안해 쇼핑몰 운영에 대한 거시적 안목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3단계는 본격적으로 쇼핑몰을 구축하고 상품을 실질적으로 올리는 단계이다. 또한 운영을 위한 법률적인 절차과정도 수행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로 아이템에 맞는 도메인을 설정하고 쇼핑몰을 자본에 맞게 구축하는 방법이다. 도메인 작성 시 중요한 요소는 소비자가 읽고 외우기 편해야 한다. 즉, 문어체보다 읽어보고 외울 수 있도록 구어체가 좋으며 7~10자(영문기준)이내의 글자조합이 최적이다.

 

물론 아이템과도 연관성이 주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쇼핑몰 구축은 임대형과 독립형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현재의 대부분의 쇼핑몰은 임대형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자본에 맞게 구축하고 쇼핑몰 레이아웃 기획에 더욱더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제작시 전문성이 요구된다면 외주제작을 추천한다. 그러나 경쟁쇼핑몰의 분석과 벤치마킹은 쇼핑몰운영자가 직접 수행해 웹디자이너와 충분한 의견교환이 이루어진 후에 제작하는 것이 좋다.

 

셋째, 상품촬영 및 상세디자인 작업수행이다. 초기에는 상품 촬영 및 디자인을 전문가에게 맡기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지만 장기적으로 쇼핑몰 운영자가 직접 관리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법률적인 절차를 해소하는 것이다. 사업자등록증, 통신판매업 신고와 에스크로제 신고, 결제를 위한 PG사등록 과정으로 쇼핑몰 제작을 완료할 수 있다.

 

4단계는 쇼핑몰을 오픈하기 전 최종 준비 단계이다. 배송관련사항(포장, 배송업체선정 등)과 외부 홍보준비를 위한 기본적인 쇼핑몰 최종점검(게시판관리와 쇼핑몰 최적화), 고객관리를 위한 상담시스템 구축과정이다.

 

온라인 상거래에서 직접 대면으로 이루어지는 배송과 상담시스템은 쇼핑몰의 신뢰성을 담보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배송은 초기에는 다소 가격이 비싸더라도 신뢰성이 높은 대기업 형 택배사와 계약하는 것이 좋으며 상담시스템은 고객의 시간에 맞게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고객의 심리상 타인이 산 경험을 간접경험으로 삼아 구매하므로 오픈전에 다소 자작적인 게시판관리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제5단계는 본격적인 쇼핑몰 운영과 마케팅 실행이다. 쇼핑몰을 검색엔진에 등록하고 홍보/광고 계획을 수립, 집행하며 이를 통해 판매가 이루어진 것에 대한 로그분석과 회원관리 등을 수행하는 것이다.

 

물론 운영의 한 방법으로 오픈마켓을 통해 상품판매 및 쇼핑몰 브랜드 홍보를 진행하는 과정도 동시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검색엔진 등록은 되도록 3곳 이상의 포털사이트에 등록하는 것이 필요하며 등록 시 검색율을 높이기 위해 T&D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참고적으로 검색로봇이 가장 좋아하는 키워드 반복횟수는 5번 정도이다. 현재 네이버와 파란닷컴은 무료로 등록할 수 있다.

 

쇼핑몰 운영시 검색엔진에서 마케팅전략은 가장 중요한 요소로써 판매와 직결되는 요인이다. 온라인 마케팅전술은 내부마케팅(쇼핑몰 최적화, 게시판관리와 각 종의 자체이벤트), 유료마케팅(브랜드 광고, CPC 및 CPM 키워드광고), 무료마케팅(카페, 블러그, 지식인 광고 등)으로 구분해 진행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쇼핑몰 운영 시 반드시 수행해야할 것은 회원관리와 로그분석일 것이다. 이상과 같이 쇼핑몰 구축과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살펴봤다. 쇼핑몰 운영은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만큼이나 쉽지 않다. 보다 철저한 준비와 중장기적 계획을 가지고 운영해야만 실패를 최소화할 수 있고, 빠른 성공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김재준

투윈코리아 대표

중소기업청 소상공인 전문 컨설턴트

동원대학 이비지니스과 교수

하이서울창업스쿨 담임교수

한국생산성본부 전문강사

메이크샵/옥션 전임강사

towinceo@naver.com

 

성공창업의 플랫폼 비즈플레이스

 

http://www.bizplace.co.kr/biz_html/content/naver_content_view.html?seq_no=23683&page=1&b_code=&code=